응답하라 1994 포스터
출처 구글 응답하라 1994 검색

tvN 최초 금토드라마

《금토드라마》로 2013년 10월 18일부터 2013년 12월 28일까지 방송된 tvN의 첫 금토드라마입니다. 전국 8도 청년 7명의 로맨스  스토리 드라마입니다. 응답하라 1997의 큰 성공 이후, tvN의 기억에 남는 90년대 시리즈 드라마는 응답하라 시리즈의 시즌 2 형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아이돌 팬 1세대를 주요 테마로 다룬 1997년과 달리 이번 시즌은 1994년 농구 축제 붐과 서태지와 아이들을 이야기로 다뤘습니다. 주인공들의 연령대도 고등학생에서 대학생으로 바뀌었습니다. 주연을 맡은 배우로 고아라, 정우, 유연석, 김성균, 손호준, B1A4 바로, 도희 등이 주인공으로 출연합니다. 응답하라 1994는 3회부터 팬 양성하며 7회 전작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였습니다. 10회에는 드디어 10% 시청률을 돌파했습니다. 드라마의 배경은 1975년 (또는 1976년 초) 태어나 1994년에 대학 1학년에 들어간 새내기 대학생의 이야기입니다. 마지막 방송에서는 평균 11.9%, 최고 14,3%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종영하였습니다. 덕분에 빙그레를 연기한 바로를 제외한 배우들의 시청률 공약이 초반 이루어졌습니다. 전작의 응답하라 1997처럼 소설화되었습니다. 작가는 오승희입니다. 소설이 원작과 비슷하게 흘러가지만, 약간의 작은 부분이 바뀌었다. 게다가, 그는 심지어 "노래로 응답하라 1994"라는 프로그램을 작품 안에 있는 배우들과 함께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2014년 6월 14일에는 응답하라 1994 갤러리와 블루레이 상영회(GV)를 개최하여 신원호 PD 영입에 성공했다. 그리고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미 응답하라 1994 갤러리에서 드라마 중에 사망한 나정의 오빠 훈이를 기리기 위해 실제 소아 뇌종양 환자를 위해 연세 세브란스병원에 1047만 5320원을 기부하기도 하였습니다.

 

응답하라 1994 내용

마산에서 온 나정이 가족은 하숙집을 열었습니다. 전국적으로 팔도 출신 신입생들로 늘 붐빕니다. 나정의 남편 이름이 김재준 남자 출연진들은 모두 이름을 밝히지 않고 별명으로 불립니다. 경상도 마산에서 온 쓰레기, 삼천포에서 온 삼천포, 전라도에서 온 해태, 여수에서 온 빙그레, 서울에서 온 칠봉이 등 별명으로 불립니다. 쓰레기는 초기에는 나정의 친오빠인 것 같지만, 사실 부모님 끼리 친구 사이이고 나정의 죽은 오빠와 절친으로 나정이와 가족같이 지내는 사이입니다. 그들은 서로를 좋아하지만 표현하지는 않습니다. 서울 출신의 야구 에이스 칠봉은 잘생긴 외모와 매너로 인기가 많지만 여자를 모르는 순한 소년으로 경상도 사투리를 구사하는 솔직한 매력을 지닌 나정을 남몰래 짝사랑합니다. 서태지의 열렬한 팬인 윤진, 삼천포는 실수로 서태지가 준 콘을 먹으며 아주 진한 욕먹고 윤진에게 사과를 합니다. 이후 완전히 적대감이 생기지만, 벙어리 윤진의 엄마를 챙겨드리고 새해를 함께 보내면서 연인 관계로 발전합니다. 장거리 연애를 하던 해태는 자연스럽게 첫사랑으로 헤어졌습니다. 순수하고 수줍음이 많은 빙그레는 쓰레기와 선후배로서의 감정이 아닌 이상한 감정을 느끼지만 오티에서 만난 여자 선배 다이다이와 사랑하게 되면서 자신의 이상한 감정들이 정리됩니다. 쓰레기와 나정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본격적인 연애를 시작하는데, 두 사람을 보고 마음이 아팠던 칠봉은 나중에 내가 혼자 있으면 만나자고 고백하고 일본으로 진출해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199년 IMF가 찾아오고 졸업생인 나정이는 대기업 합격 통보를 받았지만 출근 전날 회사 부도 소식을 듣습니다. 마침 빚더미에 올라 있던 성동일의 시티폰 사업이 망했고, 설상가상으로 감독직에서 해고돼 나정의 집이 어려워졌습니다. 때마침 나정은 워킹홀리데이 협회 호주에 파견되고, 나정은 쓰레기와 결혼을 미루고 호주로 떠납니다. 그리고 두 사람은 오랫동안 떨어져 있다가 헤어지자는 말도 없이 자연스럽게 헤어집니다. 시간이 흘러 1999년 마지막 날, 세상 종말이 오기 전에 하숙집에 모이기로 했던 약속을 기억하며 친구들을 기다리는 나정, 아무도 없을 때 칠봉이가 나정 앞에 나타납니다. 칠봉이는 여전히 나정을 사랑하지만, 그녀에게 칠봉은 그저 친구일 뿐 더 이상의 감정은 없습니다. 이후 쓰레기와 나정은 서로의 마음이 아직 그대로 이것을 확인을 하고  둘은 결혼을 합니다. 쓰레이의 이름은 김재준입니다.

 

남편 찾는 재미

응답하라 1994는 남편을 찾으며 시청하는 드라마입니다. 초반에는 남자 주인공들이 별명으로 불리고 남편에 이름 김재준만 알려준 상황에서 점점 남편에 대한 단서들이 나오고 주인공 한 명씩의 이름이 공개되면서 후보들이 좁혀집니다. 서로 다른 매력을 가진 주인공들 중에서 남편이 누구인지 찾고 주인공들의 20살의 연애 이야기를 보며 설레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에 남편이 쓰레기로 밝혀지면서 역시 쓰레기였지 하면서도 칠봉이가 불상하고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드라마에서는 두 커플(해태 커플, 윤진 삼천포 커플)이 첫사랑에 성공하고 나정이는 첫사랑이지만 쓰레기는 아니어서 첫사랑 커플은 아니었지만 결국 서로에 마음을 확인하고 극적으로 결혼을 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